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

    직업능력개발사업 안내

    구직자 및 근로자와 기업(사업주)들의 다양한 요구와 필요에 맞는 직업능력개발 훈련지원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.
    각 사업별 세부 내용은 ‘자세히 알아보기’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    국민내일배움카드

    급격한 기술발전에 적응하고 노동시장 변화에 대응하는 사회안전망 차원에서 생애에 걸친 역량개발 향상 등을 위해 국민 스스로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실시할 수 있도록 훈련비 등을 지원합니다.

    #직업능력개발 자세히 알아보기

    국가기간·전략산업직종 훈련

    국가의 기간산업 및 전략산업 등의 산업분야에서 부족하거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직종에 대한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실시하여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·기능 인력 양성·공급합니다.

    #직업능력개발 자세히 알아보기

    K-디지털 기초역량훈련

    청년, 중장년 등이 디지털 역량 부족으로 노동시장 진입 및 적응에 어려움을 격지 않도록 디지털 분야 기초역량 개발을 지원하는 정부지원 훈련입니다. * 「디지털 기초역량훈련과정」은 언제·어디서나 수강할 수 있는 100% 인터넷 원격훈련입니다.

    #직업능력개발 자세히 알아보기

    일반고 특화 직업능력개발훈련

    대학 진학이 아닌 취업을 희망하는 일반고3학생에게 맞춤형 직업능력개발훈련 기회를 부여하여 노동시장 진입을 촉진합니다.

    #직업능력개발 자세히 알아보기

    첨단산업 디지털 핵심 실무인재 양성훈련(K-Digital Training)

    K-디지털 트레이닝은, 민간 혁신훈련기관, KT·삼성 등 선도기업, 서울대·한양대와 같은 우수 대학 등이 참여하여, - AI, 빅데이터 등 디지털 신기술을 배우고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훈련과정을 제공하는 직업훈련사업 * ’23년부터 반도체‧로봇‧3D프린팅 등 첨단산업 분야까지 지원범위 확대

    #직업능력개발 자세히 알아보기

    국민취업지원제도

    취업을 원하는 사람에게 취업지원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, 저소득 구직자에게는 생계를 위한 최소한의 소득도 지원합니다.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 자격요건을 갖춘 사람에게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관련 취업지원서비스와 수당(비용)을 지원합니다.

    #취업지원 자세히 알아보기

    산재근로자 직업훈련

    산재장해인을 대상으로 공공·민간부문 직업훈련기관에서 직업훈련을 이수하도록 하고, 그 비용을 지원합니다.

    #안심일터 자세히 알아보기

   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

    지역 및 산업별 특성에 맞는 일자리 창출, 인적자원 개발 등을 위해 지방자치단체가 지역일자리 사업을 제안하면 고용노동부에서 사업을 선정하여 사업비를 지원하는 일자리 공모사업

    #직업능력개발 자세히 알아보기

    장애인 취업성공패키지 지원사업

    장애인 개인별 장애특성 및 역량 등을 반영한 심층상담, 직업훈련 등의 취업지원서비스 내실화를 통한 취업인원 및 취업률 제고

    #취업지원 자세히 알아보기
    12